교육원 소개

본 교육원은 서울지역을 균형발전 정책 중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인 드론교육원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서울특별시로부터 16억 예산을 지원 받아 전국 중등학교 최초로 무인멀티콥터 조종자 양성을 위한 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경기기계공업고등학교 학교기업으로서 학교장이 원장을 맡아 직접 운영하며, 실기평가조종자 3명과 지도조종자 3명 및 행정전담 인력 1명으로 구성되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기평가조종자 1명과 지도조종자 2명은 교육공무원으로 모두 경기기계공업고등학교 항공드론과에서 교육한 경력을 가지고 있어서 보다 체계적인 교육이 가능합니다.

시설로는 드론비행센터(실기비행장 3라인, 라운지), 드론교육센터(학과 교육시설, 모의비행실, 드론제작수리실), 드론축구장(2라인) 및 장비충전센터로 구성되어 있어 조종자 양성 교육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드론 교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장비로는 총 32개의 모의비행장비(빔프로젝터+무선조종기 구성 16개, 모니터+유/무선 조종기 구성 16개), 1종 기체 3대, 2종 기체 2대, 3종 기체 2대 및 4종 기체 4대를 사용하여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실기평가조종자 전자채점 시스템 대응 및 정확한 조종자 교육을 위하여 전국 최초로 DFA(Drone Flying Assistant)를 도입하여 실시간으로 기체의 위치를 파악하며 교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다수의 사람이 드론 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항공드론과 학생 및 드론 교육이 필요한 재학생, 그리고 지역 거점학교로서 주변의 중학생들을 대상 교육, 서울시소방재난본부와 노원구청의 공무원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조종자 양성 교육도 진행하였습니다. 전문적인 드론제작 및 운영을 원하는 산업용 드론 기능대회 참가 학생들에 대한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으며, 중학교 선생님들이 체계적으로 학생들의 드론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항공법 및 소형기체 비행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노원구 관내 일반인을 대상으로 촬영 무료 교육을 하여 드론 발전에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도록 교육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원장: 경기기계공업고등학교 교장 박재식